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 활동

지적 재산권

측정환경을 반영한 박막 두께 측정 딥러닝 알고리즘 연구

이준영 2025-01-21 조회수 30

미터랩 연구진이 박막 두께 측정의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킨 딥러닝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실험 환경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데이터셋을 활용하여 딥러닝 알고리즘의 분석 신뢰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전자제품, 전자 공학, 회로 구성요소, 전자 부품이(가) 표시된 사진AI 생성 콘텐츠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림 1. 배터리,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핸드폰, TV, 모니터 등의 전자 제품들, 이러한 제품들 안에 포함되는 그림1과 같은 배터리,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들이 제작되는 공정에서 박막의 정밀한 두께 측정은 품질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번 연구는 박막 두께 측정을 위해 분광 반사계 기반인 ㈜미터랩의 t-Nova-SR 모델을 활용하여 수행하였습니다.

도표, 라인, 폰트, 스크린샷이(가) 표시된 사진AI 생성 콘텐츠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림 2. 반사율 떨림을 반영한 학습 데이터의 생성

연구진은 그림 2와 같이 기존의 이론 반사율 스펙트럼에 실험적으로 측정된 반사율의 떨림(최대 ±1%)을 반영하여 학습 데이터를 생성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이론적인 스펙트럼보다는 실제 실험환경과 유사한 스펙트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 알고리즘을 학습시켰고, 이를 통해 반사율 스펙트럼으로부터 박막의 두께를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발된 모델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인증 표준 물질(certified reference material, CRM)을 사용하여 불확도 평가를 수행하였고, 이를 통한 측정 불확도 분석 결과로 딥러닝 알고리즘의 분석 두께와 박막 CRM 인증 값 간의 차이에 의한 불확도가 약 30%의 획기적인 개선을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측정 환경을 반영한 데이터셋이 측정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입증합니다. 해당 실험을 통해, 딥러닝 알고리즘에 측정환경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면 높은 신뢰도의 측정이 가능함을 보여줍니다.

미터랩은 정밀 측정 분야의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자체 설계 및 제작한 분광 모듈 기반의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에서도 보다 높은 신뢰성을 갖는 측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연구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논문 링크: https://ijpem-st.org/upload/pdf/ijpem-st-2024-00164.pdf